일본 취업자

일본면접에서 전직 이유 답변하기

마이니치 도쿄 2021. 12. 13. 00:01
반응형

 

목차

1. 이 질문으로 면접관이 알고 싶어하는 것은?

2. 전직의 이유를 말할 때 조심해야하는 것

3. 좋은 예문 Good

4. 일본인들의 전직이유 

 

 

1. 이 질문으로 면접관이 알고 싶어하는 것은?
전 회사를 그만둔 이유는 무엇인가요?
前職の退職理由はなんですか?

전직 이유는 채용 면접에서 자주 묻는 질문입니다. 면접관은 왜 이 질문을 할까요? 전직 이유를 질문함으로써 채용면접관이 얻을정보는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단순한 이유가 아니라, 어필로 이어지는 답변을 하기 위한 포인트를 잡아봅시다.

 

같은 이유로 다시 퇴직하지 않을까?
채용 담당자는 곧 그만두어 버리는 인재는 피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전직 이유의 내용은 사람마다 각각이라도 자사에서 같은 상황이 되어 전직해 버릴 위험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조기 전직의 리스크를 안심시키기 위해서도, 현직의 기업과 전직을 희망하는 기업의 차이를 제대로 나타냅시다. 

지원기업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는가?
면접관은 구체적으로 지원자가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느냐를 판단합니다.
「지원자가 무턱대고 많은 기업에 엔트리 하고 있지 않은가」,  「대우면만으로 엔트리 하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해당 기업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가」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자사와의 궁합
면접관은 자사와의 궁합을 알아봅니다.예를 들면, 응모 기업의 영업직은 내근 업무가 많은데, 더 발재간을 살리고 싶다는 전직 이유에서는 궁합이 잘 맞는다고는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프로젝트팀에서진행하는업무가대부분인데자신의역할에집중할수있는일을하고싶다라는이유에서는채용확률은낮을수도있습니다.기업의 방침이나 업무 스타일을 가능한 한 이해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지 불평, 불만으로부터 도망치고 싶은 것뿐이 아닌가?
인간관계나 조건등이 전직사유의 경우, 퇴직(과거)을 우선으로 하여, 전직이유(미래)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도망치기위한 전직은 조기 퇴직의 가능성이 높다고 받아 들여질 수 있습니다.
만약 인간 관계나 대우면에 불만이 있던 것을 솔직하게 전한다면,
향후, 같은 상황이 되었을 경우의 대책이나 대처법까지 생각해서 전합시다.

 

2. 전직의 이유를 말할 때 조심해야하는 것

 
현재 응모 직종과 일치하고 있는가
하고 싶은 일과 응모 기업에 미스매치가 있으면 다시 한 번  퇴직하게 될 우려가 있습니다.
평범한 답변으로는 면접관으로부터 일관성을 느낄 수 없다고 판단될지도 모릅니다.
하고 싶은 것이 「왜 그렇게 생각했나요?」에 대해서도 생각해 두어, 자신만의 대답을 준비합시다.
면접관은 많은 지원자들을 보았기 때문에, 「전직 대책 방법」 등에 쓰여 있는 문장을 달달 외운 답변은 진작에 인지하고,
신을 매력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지원동기, 커리어플랜과의 일관성을 갖게 하는
「이러한 이유로 전직하려고 생각해, 그것을 할 수 있는 것이 귀사였다」라고 하는 것처럼, 전직 이유를 지원 동기에 연결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길어질 것 같다면 전직 이유와 지원동기를 나누고, 지원동기를 물었을 때 전직이유부터 연결된다는 것을 설명하면 좋을 것입니다.

간결하게 요점을 정리하다
자신의 실력을 어필하고 싶다고 해서, 길게 말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끝없이 이야기를 계속하면, 「설명을 간결하게 정리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하는 인상을 줍니다.
또한 오랫동안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면 점점 회사의 푸념에 가까워져 불만이 말할 위험성도 있습니다.
전직 이유는 부정적으로 끝내지 않고, 어디까지나 「향후에는 이렇게 하고 싶다」라고 하는 적극적인 생각을 전합시다.

부정적인 이유는 긍정적으로 말한다
전직 이유를 말할 때는, 객관성을 갖게하는 것도 요령 중 하나입니다.
노력해도 직급이 올라가지 않았다, 라는 추상적인 말을해도 그냥 푸념처럼 들리게 됩니다.
'이러한 노력을 했다'는 것을 구체적인 숫자 등을 섞어가면서 상대방에게 알기 쉽게 설명할 수 있도록 해 봅시다.
게다가 「더욱이 결과에 연결되는 일에 도전하고 싶어서, 전직을 결심했다」라고 하는 것처럼, 적극적인 이유로 연결하는 것입니다.

부정적인 이유로 현직을 그만두더라도 그대로 솔직하게 말하지 말고, 긍정적인 말투로 바꿔서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정적인 이유는 면접관에게 같은 이유로 곧 그만두는 것 아니냐며 부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전직 이유가 인간관계나 대우라는 마이너스면에 있었다고, 긍정적인 이유로 다시 생각해 봅시다.
거짓말을 하는 것은 피하고,  「자신이 왜 전직하고 싶은가」를 제대로 분석해, 거기에서 어떻게 상대에게 전하는가를 생각합시다.

 

3. 좋은 예문 Good
「私の会社では、年功序列で職級が上がり、業務の面でも自分たちが中心になって取り組む機会がなかなかありません。
私は、若いうちから大きなプロジェクトに取り組みたいと思っており、そのような働き方が実現できる御社に大変興味を持ち、志望しました。」
현재 회사에서는 연공서열로 직급이 올라가고 업무면에서도 서열이 중심이 되어 제가 대처할 기회가 좀처럼 없습니다. 저는 젊었을 때부터 큰 프로젝트에 임하고 싶었고, 그러한 근로방식을 실현할 수 있는 귀사에 매우 흥미를 가져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現職では、新商品の営業担当としてトップの売り上げを上げることができました。 自分自身大きな情熱を持って取り組んだ案件でしたが、その成果が評価や給与に反映されることはなく、モチベーションを維持するのが難しいと感じています。 営業担当として多くの売り上げを上げることが、会社に対する一番の貢献であることは承知しておりますが、成果に対する評価が得られる環境で、より仕事に情熱を注ぎたいと考え、退職することを決意しました。」
현직에서는 신상품 영업담당으로 매출 1위를 올릴 수 있었습니다.
제 자신의 큰 정열을 가지고 임한 안건이었지만, 그 성과가 평가나 급여에 반영되지 않고, 동기부여를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영업담당으로서 많은 매출을 올리는 것이 회사에 대한 최고 공헌했지만, 성과에 대한 평가를 받을 수 있는 환경에서 더 일에 열정을 쏟아야겠다는 생각에 전직 결심했습니다.

소스: https://www.baitoru.com/contents/mensetsu/2437.html

「現職では、残業や休日出勤が常態化しており、月に80時間から100時間程度の残業を行っています。 たくさんの業務をこなすことでさまざまな経験を積むことができた半面、余暇はどうしても体を休めることが最優先になってしまい、自己啓発などに時間を割くことができていません。 働き方についての見直しを何度も提案しましたが、なかなか受け入れてもらえず、この現状を変えたいと思い転職を決意しました。」
현직에서는 잔업과 휴일 출근이 상시화돼 한 달에 80시간에서 100시간 정도 잔업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업무를 함으로써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던 반면, 여가는 아무래도 몸을 쉬게 하는 것이 최우선이 되어버려, 자기 계발 등에 시간을 할애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일하는 방법에 대한 재검토를 몇번이나 제안했습니다만, 좀처럼 받아 들여지지 않고, 이 현상을 바꾸고 싶다고 생각해 전직을 결심했습니다.

※ 어떤 기업에서 일한다고 해도 잔업 시간을 0으로 하는 것은 어려운 것입니다. 그러나, 예와 같은 극단적인 장시간 노동은, 전직을 결의하는 충분한 이유가 됩니다. 그 중에서도 어떤 제안을 하거나 개선을 시도했다라는 내용을 더해주면 좀 더 설득력있게 이야기 할 수 있겠죠.
 

 

4. 전직이유 랭킹 1위부터 6위

1위는 역시 급여와 조건(대우)
2위 업무내용
3위 커리어 체인지
4위 근무, 잔업시간
5위 직장환경, 사풍
6위 기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