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취업자

구글 전화 인터뷰/폰 스크리닝 팁과 예상 질문 (feat. 전직 구글HR)

마이니치 도쿄 2022. 1. 30. 19:34
반응형

 

세계 최고의 기업이자, 20-30대들의 꿈의 직장인 GAFA. 거기에 G를 차지하는 구글은 모든 사람들의 들어가고 싶어하는 기업이다. 오늘은 구글에 입사하기 위한 과정중, 가장 먼저 이뤄지는 전화 인터뷰에 대해 공부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해보자. 이번 페이지에서는 아래의 세 개의 카테고리로 정리해 보았다. 구글코리아, 구글재팬 두 곳 모두에 도전해보자.

구글 재팬 도쿄 오피스

 

목차
- 전화 인터뷰 팁 5
- 인터뷰 예상 질문 10
- 마무리

 

 

 

아래 인터뷰 팁은, 전직 구글 HR 리크루터 Jeff H Sipe의 발언을 정리한 것이다.

 

전화 인터뷰 팁 5

1. 예의

폰 인터뷰 단계를 가볍게 여기는 면접자들이 많다고 한다. 폰 인터뷰 면접관에게 예의를 갖추지 않거나, 심지어 놀랄만큼의 많은 지원자들이 시간을 지키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이런 면접관들 또한 면접단계에서 중요한 사람들이고 그들에게 최대한의 예의를 갖추고 메세지를 전달해야한다. 

 

2. 노트 사용

전화 인터뷰의 장점은 얼굴을 마주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예상질문에 대한 답변들을 노트에 요약, 정리해두자. 그러면 질문에 조금 더 빠르고, 명확하게 대답할 수 있다. 이미 면접관들은, 준비가 잘 된 면접자들이 이 방법을 이용하는 것을 알고 있다. 이것은 반칙이 아니며, 자신이 잘 준비되었다는 사실을 어필 할 수 있다. 화상/비디오 면접일 경우에도 이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3. 약속된 시간보다 10-15분 일찍

면접시간이 10:00라면 9:50에 준비하고 대기해라. 실제로, 일부 hr 매니저들은 의도적으로 일찍 전화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준비가 잘 된 면접자들 항상 일찍 대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당신을 담당하고 있는  HR 매니저도 조금 일찍 전화할지 모르니, 예상된 질문에 대해 연습하며 대기하자.

 

4. 밀폐된 공간에서, 일어서서 통화

밀폐된 공간이 아니라면 소음이 발생할지 모른다. 그렇게 되면 당연히 면접관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반드시 서서 통화해라. 앉아서 통화하는 것과 서서 통화하는 경우에 나오는 에너지와 감정은 확연히 다르다고 한다. 서서 통화하는 목소리를 통해 면접자의 열정이나 태도가 전달 된다. 그러니 절대 앉지 말고, 일어서서 통화하라.

 

5. 목소리의 톤과 속도

얼굴을 마주하는 면접이 아니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의견을 전달하는 것은 좋지 않다. 면접에 들어가면, 자신도 모르게 말의 속도가 빨라지는 경우도 있으니, 미리 자신의 인터뷰를 녹화해 보도록 하자. 또한, 질문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을 경우, 짐작하여 답변하지말고, 반드시 재질문하라. "질문에 ~이렇게 이해 했는데, 맞나요?"

구글 리쿠르터들은 친절하다. 당신이 질문에 대해 이해하지 못한 것은 큰 문제가 아니다. 

 

구글 재팬 신주쿠 신사옥

 

전화 인터뷰 예상 질문 (Non-technial position)

 

1. Tell me about yourself / Walk me through your resume

- 약 1분정도

- 지금까지 해왔던 업무 설명 (간결한 숫자와 함께 e.g.매출 15% 상승)

- 가지고 있는 skill을 설명 (JD와 일치할 수 있도록)

- Past, Present and Future 전개방식도 참고

 

2. Why are you leaving your current job?

- 부정적인 발언을 하지말것 (e.g. 잔업이 많아)

- 가능한 짧게 말할 것

- 거짓말 하지 말것 (구글은 전직에 전화확인을 할 수도 있음)

 

3. Why google? why are you applying to google?

- 구글의 미션, 프로덕트, 현재 등 리서치할 것

- 두괄식으로 주장, 근거, 경험(사례) 등을 얘기할 것

I would like to work for Google for two reasons. The first reason is...
The second reason is ...

 

4. What do you know about the role?

- 면접자가 얼마나 잘 준비되었는가 확인하기 위한 목적

- 사전에 JD부터 시작해서 조사한다

- 현재 업무와 경험을 살릴 수 있으면, 강조한다

 

5. What is your favourite google product, and how would you improve it?

- 현재 사용하고 있는 프로덕트를 조사한다.

- 지원 관련업종 시장조사를 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 고민한다. (실제 면접에서도 어떻게 고객의 만족도를 올릴 것인가에 대한 질문이 많다.)

 

6. What is your strength and weakness?

- 자기 분석이 잘 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함

- 장점과 단점이 서로 배치되지 않게하기

- 단점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어필

 

7. Tell me about your accomplishment/project in your current position, and what was your role?

- STAR 방식으로 간결하게 설명하기

- 숫자를 덧붙이고,팀이 아닌 구체적의 나의 역할 어필

 

8. Where do you see yourself in 5 years? / what are your career goal?

- 현재 지원 포지션과 앞으로 구체적인 방향을 일치시킬 것

- 본인의 과거/현재의 경험을 어떻게 앞으로 살릴 건지 설명

 

9. Describe the most challenging work problem you faced in your last job

- STAR 방식으로 간결하게 설명하기

 

10 . Do you have any question for me?

- 전화 인터뷰이므로 간단한 질문하기

Yes, I have a question, what is your favorite thing about working for Google?
what skill is essensial or helpful for this role?

 

마무리 

구글 전화(Phone screening) 인터뷰는 일반적인 질문들로 이루어져있다. 그렇게 깊은 생각을 요하는 질문들이 아니다. 스스로 질문에 대해 스크립트를 작성해보고, 반복적으로 간결하게 줄여나가며 체크해보자. 영어로 구글링하면 technical 뿐만아니라 non-technical 에 대한 인터뷰 후기도 확인할 수 있다. 열심히 준비해서 구글재팬에서 만나자.

 

함께보면 좋은 글

[일본 취업 정보] - 전화 면접(인터뷰)에서 꼭 물어보는 9가지 질문

[일본 취업 정보] - 2021년 틱톡 재팬 1차 면접 후기 (질문포함)


[일본 취업 정보] - 일본 파견 현실, 그리고 실제 연봉과 보너스는?

[일본 여행 떠나자!] - 일본 관광 무비자 입국 재개 언제쯤 될까? <2022년 1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