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공부

JLPT N1, N2 독학 합격 직장인 후기, 공부방법 (feat. 일본 취업 성공)

마이니치 도쿄 2022. 2. 6. 13:14
반응형

일본어 노베이스로 시작, JLPT N1 독학 3수 만에 드디어 합격을 했다. N4부터 시작해서 N2 그리고 N1까지 취득하기 위해 했던 공부방법에 대해서 공유해보고 싶다. JLPT N1은 충분히 독학으로도 합격할 수 있으니 자신을 가지고 시작해보길 바란다.

 

1.기본 일본어 스펙

일본어를 잘하는 사람들은 어릴 적부터 일본에 대한 관심으로, 영화나 애니메이션을 많이 시청하며 자연스럽게 일본어에 노출된 사람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이 JLPT N1을 취득하는 데에는 그리 많은 시간이 들지 않는다. 하지만, 필자는 어릴 적부터 일본어를 배척해온 상태라, JLPT N1을 시작으로 N2를 거쳐, N1을 취득하는 데에 무려 5년의 시간이 필요했다.

5년이라는 시간동안 공부를 충실히 한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일본어는 영어와는 달리 한국인에게 있어서 굉장히 이해하기 쉬운 언어이다. 그렇기 때문에, N1를 취득하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쓸 수 있다면, 누구든지 빠르면 6개월 늦어도 1년 안에는 취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래의 나의 경험과 공부 방법이 JLPT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2. JLPT 공부 과정

JLPT N4 N2 그리고 N1 합격

가장 먼저 취득한 것은 N4이다. 한국인들은 N4 보다는 N3을 먼저 시작할 것을 추천한다. 왜냐하면, JLPT는 기본적으로 전 세계 사람들이 지원하는 시험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인과 달리 한자문화권이 아닌 사람들도 시험을 친다. 그들에게는 N5부터 천천히 레벨을 올리는 것이 맞지만, 한국인들이 이미 한자 문화권으로써 많은 어휘들을 쓰고 있기 때문에 N4는 너무 수준이 낮다. 따라서 JLPT시험은 N3부터 시작하길 권한다.

- 2016 1월 JLPT N4 합격

- 2017 8월 JLPT N2 합격

- 2021 7월 JLPT N1 합격

 

3. 함께 공부한 책

한 권으로 끝내기 N1 / N2

이 책은 단어부터 문법, 독해, 청해까지 모두 과목이 포함되어있는 수험 책이다. 베스트 셀링 책중 하나이다. 단어와 문법 등은 굉장히 충실히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구매했다. 하지만, 필자는 독해와 청해가 부족해서 더 공부하고 싶었기 때문에, 독해와 청해만을 위한 책을 따로 구매해서 공부했다.

상용한자 2136

상용한자 2136은 일본어를 공부하는 사람에 있어서 반드시 암기해야 하는 책이다. JLPT N2를 공부하는 사람은 모두 안 외워도 되지만, N1 고득점을 목표로 하는 사람은 반드시 모두 암기해야 한다. 여기에 기록된 2136만 암기해도, 일본 생활에 큰 어려움은 없다.

시나공  JLPT 일본어 능력시험 독해 

모의고사를 몇 번 치루고, 필자는 청해와 독해 부분이 취약하다는 점을 파악했다. 그 부분을 채우기 위해, 독해만을 위한 책을 샀다. 독해만을 위한 책은 여러 종류가 있으니, 자신이 직접 책의 레이아웃을 보고 구매하길 권한다.

NHK 뉴스 집중 전략

필자는 현재 일본에 거주 중이지만, 여전히 뉴스를 보면 알지 못하는 단어들을 듣게 된다. 그 부분을 공부하고, 동시에 독해 부분을 공부하기 위해 구매했다. JLPT 시험에 맞춰진 책이 아니다 보니, 시험 유형으로 출제되는 문장들이 아니다. 레벨은 N2에서 N3 수준이라고 생각된다.

JLPT 수험생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는 것이 책 선정이다. 필자 또한 그러했다. 하지만, 요즘 나오는 책들은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자신이 직접 보고 마음에 드는 대형 출판사 책을 사길 권한다. 어느 책이 '정답'이라고는 말하기 어렵다. 대부분 형식들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단, JLPT 모의고사를 수시로 풀어보면서 자신의 레벨을 파악하며 시험에 준비할 것을 권한다.

 

4. JLPT1 N1 공부방법

jlpt n1 합격 점수

JLPT N1의 합격 기준점은 100점이며, 3개의 과목 모두 19점을 넘어야 과락을 피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한 과목만 잘해서는 결코 합격할 수 없기 때문에 전략을 잘 세워, 합격 가능성을 높여보자. 

언어 지식

이곳에는 문자, 문법, 어휘가 포함되어있는 과목이다. 한국인들이 이곳에도 고득점을 해야지 상대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서양인들이 비해 높은 상대평가를 받을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단어 모든 것을 외우는 걸 추천하지 않는다. 책에서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앞부분에 나오는 단어들은 반드시 암기한다. 그리고 2번 이상 마주하는 단어들도 반드시 암기하고, 마지막으로 중요성이 다소 떨어지는 단어와 문법들을 순서대로 암기한다. 

모든 단어를 외우면 좋지만,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자신이 구매한 책에서 강조하는 순서대로 암기해야 한다.

독해

필자가 모의고사에서도 어려움을 겪어 따로 책을 더 샀을 정도였다. 풀어본 독해 문제는 반복해서 풀어본다. 이 습관은 독해의 속도를 올리는 데 매우 중요하다. JLPT 수험생들은 아직 뇌에서 일본어를 받아들이는 속도가 그렇게 빠르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해석을 하는 데에도 시간이 걸린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반복적으로 일본어를 읽는 것이다. 한 번 풀었다고, 그냥 넘어가면 안 된다.

반드시 5번 이상 읽어야 한다. 일본어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독해 속도는 비약적으로 성장한다. 

청해

일본 영화나 애니메이션을 즐겨 보지 않았던 사람들에게는 어려운 과목이다. 필자는 토익 공부하는 방법을 그대로 적용시켜 공부했다.

  1. 해설서 없이 3번 우선 듣는다.
  2. 들리지 않는 부분은 해설서에서 찾아본다.
  3. 다시 한번 3번 이상, 해설서처럼 들릴 때까지 듣는다
  4. 그다음 날, 다음날, 반복해서 듣는다.
  5. 결국엔 해설서를 통채로 암기하게 된다.
  6. 그리고 다시 1.2 속도로 듣는다.

청해를 만점 받기는 쉽지 않지만, 위 방법대로 하면 충분히 고득점이 가능하다. 청해는 3과목 중에서 가장 점수가 쉽게 오르는 과목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에 좀 안 들린다고 포기하지 말자. 독해와 언어 지식보다 더욱 빨리 점수가 오를 것이다. 또한 청해에서 두 번 이상 마주하는 단어들은 반드시 암기하고, 끝까지 다 들은 내용에 대해선 해설서를 읽으며, 머릿속에 일본어를 받아들이는 속도를 올리는 연습을 해보자. 

 

5. 마무리

일본어는 영어에 비하면 너무도 '쉬운'언어이다. 또한 문법적으로도 일본어와 한국어는 같기 때문에, 조금만 노력해주어도 굉장히 빠른 속도로 실력이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다. 

필자도 인터넷에 올라오는 합격 인증을 보면서 부러움과 동시에 동기부여를 하곤 했다. 이 글을 보는 당신도, 내 글로 인해 조금이라도 도움받고, 동기부여되어 더 나은 일본어 실력을 가지길 진심으로 바란다.

 

 

[일본 취업 정보] - 일본취업 #02 외국인 채용에 적극적인 기업 2위 라쿠텐 1위는?

[일본 취업 정보] - 일본 파견 현실, 그리고 실제 연봉과 보너스는?

 

[일본 취업 정보] - 일본취업 #01 라인 면접 합격 질문 정리

 

[일본 취업 정보] - 2021년 틱톡 재팬 1차 면접 후기 (질문포함)

 

 

일본 파견 현실, 그리고 실제 연봉과 보너스는?

일본에서 구직을 할 때는 크게 세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바이트, 파견사원 그리고 정사원. 오늘은, 그 가운데 파견사원과 그들의 월급에 대해 공유해보고자 한다. 목차 1. 파견이란? 2. 파견사

mainichitokyo.tistory.com

 

일본취업 #02 외국인 채용에 적극적인 기업 2위 라쿠텐 1위는?

외국인 채용에 적극적인 기업 일본에는 외국인을 적극적으로 채용하는 기업이 많다. 외국인 신분으로 사는 한국인이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이니 참고해서 취업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회

mainichitokyo.tistory.com

반응형